안녕하세요! 😊 오늘은 자동차의 전자제어엔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
🚘 자동차를 더 잘 이해하고 싶거나 관련 공부를 하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될 거예요! 바로 시작합니다. 👇
자동차 전자제어엔진 용어🚗🔧
🛠️ 1. PCM (Powertrain Control Module)
• 정의: ECU(엔진 제어 장치)와 TCU(변속기 제어 장치)가 통합된 시스템
• 역할: 엔진과 변속기의 연료 효율 및 성능 최적화
• 중요성: 차량의 전반적인 제어를 담당하는 ‘두뇌’ 같은 존재
🛠️ 2. IFB (Interface Box)
• 정의: LPG 연료 관리 및 가속 페달 제어 장치
• 구성 요소: 연료 제어, 신호 변환
• 특징: LPG 차량에서 연료 분사량 및 압력을 정밀하게 제어
🛠️ 3. MAFS (Mass Air Flow Sensor)
• 정의: 공기량 측정 센서
• 역할: 흡입 공기량을 측정해 연료 혼합비를 조절
• 특징:
• 핫 필름 방식 또는 핫 와이어 방식 사용
• PCM과 직접 연동하여 연료 소비 효율을 높임
🛠️ 4. MAPS (Manifold Absolute Pressure Sensor)
• 정의: 흡기압 센서
• 역할: 흡기 다기관 내 압력을 측정해 연료량 및 점화 타이밍 제어
• 특징:
• 서미스터(NTC) 방식으로 온도까지 보정
• 터보차저 및 자연흡기 차량 모두에 사용
🛠️ 5. IATS (Intake Air Temperature Sensor)
• 정의: 흡기 온도 센서
• 역할: 흡입 공기 온도를 측정해 EGR(배기가스 재순환) 제어
• 특징:
• 공기 밀도 보정
• 엔진 부하 시 안정적인 점화 지원
🛠️ 6. ECTS (Engine Coolant Temperature Sensor)
• 정의: 엔진 냉각수 온도 센서
• 역할: 온도에 따라 연료량, 점화 타이밍, 냉각팬 제어
• 특징:
• NTC 서미스터 방식
• 냉간 시동 시 연료 보정을 통한 안정적 가동 지원
🛠️ 7. TPS (Throttle Position Sensor)
• 정의: 스로틀 밸브 위치 센서
• 역할: 엔진 부하를 감지하고 연료량을 제어
• 특징:
• APS(Accelerator Pedal Sensor)와 함께 작동
• 스로틀의 각도 정보를 PCM으로 전달
🛠️ 8. O2S (Oxygen Sensor)
• 정의: 산소 센서
• 역할: 배기가스 내 산소 농도를 측정해 연료 혼합비 조정
• 특징:
• 0~1V 신호로 연료의 과잉 또는 부족을 감지
• 배출가스 제어에 필수적인 장치
🛠️ 9. FTS (Fuel Temperature Sensor)
• 정의: 연료 온도 센서
• 역할: 연료 온도에 따라 연료 분사량을 보정
• 특징:
• LPG 차량에서 연료 효율 최적화에 사용
• NTC 서미스터 방식
🛠️ 10. FPS (Fuel Pressure Sensor)
• 정의: 연료 압력 센서
• 역할: 연료 압력을 측정해 PCM으로 전달, 연료 공급 안정화
• 특징:
• LPG 차량에서 연료 분사량과 압력을 정밀하게 제어
• 과열 시 압력 손실 방지
🛠️ 11. KNS (Knocking Sensor)
• 정의: 노킹 센서
• 역할: 엔진 내부의 비정상적인 연소(노킹)를 감지해 점화 타이밍 조정
• 특징: 노킹 감지 시 출력 저하를 방지하고 엔진을 보호
🛠️ 12. CKPS (Crank Position Sensor)
• 정의: 크랭크 포지션 센서
• 역할: 크랭크축의 위치와 회전 속도를 감지해 연료 분사와 점화 타이밍 제어
• 특징:
• TDC(상사점) 위치 감지
• CMPS(캠 포지션 센서)와 연동 작동
🛠️ 13. CMPS (Cam Position Sensor)
• 정의: 캠 포지션 센서
• 역할: 캠축의 위치를 감지해 흡기/배기 밸브 타이밍 조정
• 특징: CKPS와 함께 연료와 점화 시기를 최적화
🛠️ 14. VSS (Vehicle Speed Sensor)
• 정의: 차속 센서
• 역할: 차량의 속도를 측정해 PCM으로 신호 전달
• 특징: 변속기와 연동하여 연료 효율과 속도 제어
🛠️ 15. APS (Accelerator Pedal Sensor)
• 정의: 가속 페달 위치 센서
• 역할:
• 가속 페달의 위치를 측정해 PCM(파워트레인 컨트롤 모듈)으로 신호 전달
• 엔진 출력을 조절하여 차량 가속 제어
• 특징:
• APS1(메인)과 APS2(보조)로 구성
• 오류 발생 시 출력 제한 및 안전모드 진입
• TPS(스로틀 위치 센서)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
🛠️ 16. 연료펌프 (Fuel Pump)
• 정의: 연료를 엔진으로 공급하는 전자식 장치
• 역할:
• 연료 압력과 분사량을 조절하여 연소 안정성 확보
• 엔진이 요구하는 상태에 맞춰 연료 공급
• 특징: 작동 범위: 500~1500 rpm
• 주요 고장 원인:
• 연료 필터 막힘
• 펌프 내부 손상
• 전기적 문제
• LPG 차량에서 연료 압력 제어에 핵심 역할 수행
🛠️ 17. INJ (Fuel Injector)
• 정의: 연료를 엔진 연소실로 직접 분사하는 장치
• 역할: 정확한 양의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하여 연소 효율 극대화
• 특징:
• 최대 분사 압력: 1600 bar
• 구동 전압: 80V, 구동 전류: 18A
• 분사 시간: 0.26ms
• 재시동 시 연료 손실 방지 및 정밀한 타이밍 제어
🛠️ 18. ETC (Electronic Throttle Control)
• 정의: 전자식 스로틀 제어 시스템
• 역할:
• 가속 페달 센서(APS)와 연동하여 엔진 출력을 제어
• 스로틀 밸브의 개폐를 전자적으로 제어
• 특징:
• APS1(메인)과 APS2(보조)로 구성
• 크루즈 컨트롤 기능 지원
• APS 신호 이상 시 크루즈 컨트롤 비활성화
🛠️ 19. IG 코일 (Ignition Coil)
• 정의: 점화 코일
• 역할:
• 점화 플러그에 고전압을 생성 및 분배
• 연료-공기 혼합물의 점화를 지원
• 특징:
• 1차 코일과 2차 코일로 구성
• PCM(파워트레인 컨트롤 모듈) 및 CKPS(크랭크 포지션 센서)와 연동
• 전압 이상 시 점화 불량 발생 가능
🛠️ 20. VISV (Variable Intake Swirl Valve)
• 정의: 가변 흡기 스월 밸브
• 역할:
• 흡기 다기관 내 공기 유입 방향을 조절하여 연소 효율 최적화
• 저속에서 스월을 강화하여 연소 효율 증가
• 고속에서 스월을 감소하여 출력 최적화
• 특징:
• TR ON 상태: 스월 강화
• TR OFF 상태: 스월 감소
• 고속 주행 시 출력 증가 효과
🛠️ 21. EMS (Engine Management System)
• 정의: 엔진 메시지 제어 시스템
• 역할:
• 연료 분사, 점화 타이밍, 배출가스 제어를 통합 관리
• 엔진 성능 최적화
🛠️ 22. ECU (Engine Control Unit)
• 정의: 엔진 제어 유닛
• 역할: 엔진 작동을 제어하며, 연료 분사 및 점화 타이밍 조정
🛠️ 23. CMPS (Cam Position Sensor)
• 정의: 캠 포지션 센서
• 역할:
• 캠축 위치를 감지하여 흡기와 배기 밸브의 타이밍 제어
• CKPS와 함께 작동하여 연료 분사와 점화 타이밍 최적화
🛠️ 24. CKPS (Crank Position Sensor)
• 정의: 크랭크 포지션 센서
• 역할:
• 크랭크축의 위치와 회전 속도를 감지
• TDC(상사점) 위치를 PCM으로 전달하여 연료와 점화 시기 제어
🛠️ 25. ECTS (Engine Coolant Temperature Sensor)
• 정의: 엔진 냉각수 온도 센서
• 역할:
• 냉각수 온도에 따라 연료 분사량과 점화 타이밍을 보정
• 엔진이 냉간 상태에서 연료 보정을 통해 안정적인 작동 지원
🛠️ 26. IATS (Intake Air Temperature Sensor)
• 정의: 흡기 온도 센서
• 역할:
• 흡입 공기 온도를 측정해 EGR(배기가스 재순환)을 제어
• NOx 감소 및 연소 효율 향상
🛠️ 27. MAFS (Mass Air Flow Sensor)
• 정의: 공기 유량 센서
• 역할:
• 흡입 공기량을 측정하여 PCM에 전달
• 연료 분사량과 점화 타이밍 조정에 사용
🛠️ 28. APS (Accelerator Pedal Sensor)
• 정의: 가속 페달 위치 센서
• 역할:
• 가속 페달의 위치를 감지하여 PCM에 신호를 전달
• 엔진 가속 및 출력을 제어
🛠️ 29. VSS (Vehicle Speed Sensor)
• 정의: 차량 속도 센서
• 역할:
• 차량 속도를 감지하여 PCM에 전달
• 연료량 및 변속 제어에 사용
🛠️ 30. FTS (Fuel Temperature Sensor)
• 정의: 연료 온도 센서
• 역할:
• 연료 온도를 측정하여 PCM에 전달
• 연료 온도 변화에 따라 분사량 보정
🛠️ 31. RPS (Rail Pressure Sensor)
• 정의: 레일 압력 센서
• 역할:
• 연료 레일 내 압력을 측정하여 연료 분사량을 조절
• 고압 연료 시스템의 핵심 구성 요소
🛠️ 32. BPS (Boost Pressure Sensor)
• 정의: 부스트 압력 센서
• 역할:
• 흡기 매니폴드 내 압력을 측정하여 EGR과 공기량 제어
• 터보차저 작동 효율을 높임
🛠️ 33. INJ (Fuel Injector)
• 정의: 연료 인젝터
• 역할: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하여 엔진 연소를 최적화
• 특징:
• 최대 분사 압력: 1600 bar
• 구동 전압: 80V, 구동 전류: 18A
🛠️ 34. MPROP (Metering Proportional Valve)
• 정의: 연료 압력 조절기
• 역할:
• 연료량을 조절하여 고압 펌프로 전달
• 전류 변화에 따라 연료 공급량을 정밀 제어
🛠️ 35. PCV (Pressure Control Valve)
• 정의: 연료 조절 밸브
• 역할:
• 연료 레일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
• 분사 속도를 조정하여 연료 효율을 높임
• 특징: 계산식: 1000회 분사/1초
마무리 ✍️
이상으로 자동차 전자제어엔진에 사용되는 주요 용어를 35개 항목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. 🚗💡
이러한 센서와 시스템들은 차량의 성능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. 정비나 학습 중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, 궁금한 점이나 추가 정보가 필요하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! 😊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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